어떤 사주가 가난한 사주인가 ?
재성이 진실하지 못하면, 그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다.
재성이 진실하지 못하다고 하는 것은
단지 재성이 설기 당하고 겁탈 당하는 것만을 말하는 것이 아니고,
상관이 쇠약하고 재성이 왕하여 기가 쇠약하거나,
재성이 쇠약하고 관성이 왕하여 재성의 기가 설기되고 있거나,
상관이 왕하고 인성이 쇠약하여 일주가 쇠약하거나,
재성이 왕 하고 겁재가 쇠약하여 일주가 쇠약하거나 하는
모든 것을 다 재성이 진실하지 못하다고 한다.
그러나 그 중에 조금이라도 청한 기가 있으면 천하지 않다.
재성이 진실하지 못하다고 하는 것에는 아홉 가지가 있다.
첫째, 재성이 왕한데 식상이 많은 경우
둘째, 재성이 쇠약하여 식상이 희신이 되는데 인성이 왕한 경우
셋째, 재성이 쇠약하고 비겁이 왕한데 식상이 나타나 있지 않는 경우
넷째, 재성이 많아 비겁이 희신이 되는데 관성이 겁재를 극하는 경우
다섯째, 인성이 희신인데 재성이 인성을 극하는 경우
여섯째, 인성이 기신인데 재성이 관성을 생하는 경우
일곱째, 재성이 희신인데 한신과 합해서 화해 버리는 경우
여덟째, 재성이 기신인데 한신과 합해서 재성으로 화하는 경우
아홉째, 관살이 왕하여 인성이 희신인데 재성이 국을 이루는 경우
이상의 아홉 가지는 재성이 진실하지 못한 올바른 이론이다.
그러나 가난한 사람은 많고 부유한 사람은 적은 것으로
가난에도 몇 가지의 등급이 있고 부유함에도 또한 몇 가지의 등급이 있으니
대략적으로 말해서는 안 되고, 가난해도 존귀한 사람이 있으며
가난해도 올바른 사람이 있고
가난해도 천한 사람이 있으니
마땅히 구분하여 논해야 한다.
예를들어 재성이 쇠약하고 관성도 쇠약한데,
식상이 있고 또 인성도 있거나 혹은 인성이 희신인데
재성이 인성을 극하는 것을 다시 관성이 있어 그것을 해소시켜 주고 있다면
이 사람은 귀하기는 하지만 가난한 사람이다.
관살이 왕하고 일주가 쇠약한데
재성이 관살을 생조하는 상황에서 인성이 있다면
옷 한 벌은 얻어 입기는 쉬우나 인성이 없다면 평생 유생으로 보내는데,
이 사람은 맑으면서도 가난한 사람으로 소위 말하는 가난해도 올바른 사람이다.
재성이 많으면 마음에 반드시 탐욕이 많고,
관이 왕하면 마음에 반드시 이루려고 한다.
합하지 말아야 하는데 합하거나,
따라가지 말아야 하는데 따라 가거나,
합은 해도 화하지 않거나,
따라가도 진실하게 따르는 것이 아니거나 하면
이 사람은 부귀를 보면 아첨하고,
재물을 보면 은혜와 의리를 져버리게 되는데
이것이 이른바 가난하면서도 비천한 사람이라고 하는 것이다.
요행히 부자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또한 존귀한 사람은 되지 못한다.
무릇 파산되어 집안이 망한 사주를 보면
처음에 언 듯 보기에는 아주 좋은 것 같으나
사실 자세히 보면 재성과 관성이 모두 청하지 않으면
천간 지지가 모두 청하고, 살과 인성이 서로 상생하지 않으면
재성이 왕지에 앉아 있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사실은 재성과 관성이 비록 사람이 살아가고
몸을 영화 롭게 누리게 한다고 해도 우선 먼저 반드시 일주가 왕해야
능히 그 재성과 관성을 감당해 낼 수가 있는 것이다.
만약 너무 지나치게 왕하거나 너무 지나치게 쇠약하다면
이 모두 는 진실하지 못한 것으로 능히 흩어지게 하고
소모시킬 수는 있다고 해도 결코 부귀하게는 되지 못한다.
이러한 격국이 아주 많아 일일이 다 열거를 할 수 없으니
이것에 대하여 자세히 잘 연구 해 보아야 한다.
무토가 초가을인 신월에 태어났는데 지지가 서방으로 되어 있어 빼어난 기운이 유통되고 있으니
이 격국이 원래는 좋은 것으로 이 사람은 큰부자 집에서 태어났다.
그런데 싫은 것은 연간의 임수가 통근이 되어서 합국을 이루고 있으니
재성이 도리어 진실하지 못한 것이다.
그런데다가 운이 또 서북의 금수에 들어서고 있으니
재물은 가볍게 여기고 의리를 중하게 여겨 재물 손실이 대단했다.
오직 술토운에 학교에 들어갔고 아들 하나 얻었을 뿐,
신해와 임자운에서는 그 가난함을 견디기가 어려웠다.
이 사주는 재성이 지지에 있고 살은 천간에 투출되어 있으며
살과 인성이 서로 상생을 하고 있고,
또 서로 연이어 구슬을 꿴 듯이 생을 하니 귀격으로 보인다.
그래서 조상의 유업이 이십여만에 달했다.
그러나 연간의 살은 뿌리가 없는데 그 빼어난 기운을 인성이 모두 훔쳐 가고 있으니
계수가 용신이 되지 못하므로 반드시 유금 재성을 용신으로 할 수 밖에 없다.
재성 위에 토가 덮고 있어 유정한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목이 왕하고 토가 허약한 것이고, 상(相)으로부터 화는 또 생을 받으니
사유가 합하지 못하고 있으니 재성이 진실하지 못하다.
한번 임자운에 들어서자 금을 설기하여 목을 생하니 단번에 가산이 깨어지고,
해수운에 인성이 또 장생을 만나게 되자 그만 굶어 죽고 말았다.
이 사주는 여름의 화가 금을 만났는데 재성이 쇠약한 살을 생하 고 있고,
지지에는 단 두 가지로 되어 있고 다른 것이 혼잡되어 있지 않아
살과 겁재의 정신이 청하니 명리가 모두 휘날린다.
그러나 지지의 목화가 천간의 금수를 받들어 주지 못하니
한잔의 물로 수레의 짚더미에 난 불을 끄려니 것과 같이 화를 억제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재성의 기운만 설기하게 된다.
그러므로 여름의 경금이 절지에 처하고 있으니
재성이 진실하지 못한 것을 알 수 있다.
초년운 계미, 갑신, 을유운에는 토금으로 되어 의식이 풍족했으나
병술운으로 들어서자 지지가 화국이 형성되니
처가 죽고 아들을 잃고 재물 손실이 대단하여
수만의 가업이 모두 동류(양자강)로 다 떠내려가고,
정해운에는 임인과 합하여 목으로 화하니 외로움 과 고생을 참지 못하여 죽고 말았다.
가을의 금이 월령이고 재성과 관성이 모두 왕하며
식신이 수기를 내 뿜고 있으니
대체적으로 볼 때는 부귀한 사주처럼 보인다.
그런데 재성이 너무 왕하고 관성도 국을 이루고 있으니
일주가 도리어 쇠약해서 그 재성과 관성을 받아 주지를 못한다.
그리하여 모든 것은 오로지 비겁의 도움에 의지하고 있는데,
유금을 묘목이 충하고 오화가 극하고 있으며,
시간의 임수는 화를 극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도리어 일주의 기운만 설기하고 있으니 이는 재성이 진실하지 못한 것이다.
초년운 갑신에서 녹왕에 임했으니 일찍이 학교에 들어갔으나
그 후의 대운이 남방으로 흘렀으니 가난하기가 형편없었다.
이 사주는 재성 아래 지지가 록이고,
하나의 살은 맑게 있으니 보기에는 아주 좋아 보인다.
그런데 좋지 않은 것은 인성이 너무 왕하고,
축토가 금을 생하고 화를 설기하고 있으며,
병신이 합하여 수로 화하니 재성이 겁재 로 되어 버리고,
신금이 또 사화와 합하니 재성이 더욱 진실하지 못하게 되었다.
초년 운의 을미와 갑오에는 목화가 모두 왕하니
조상의 유업이 풍성했으나, 계사운에 들어서자 모두 신금과 합하게 되니
단번에 가산이 깨져서 결국은 거지가 되고 말았다.
일주 정화의 시지에 왕지가 있고, 두 인성이 생하여 주고 있으니
불기운도 강하고 금도 쌓여 있으니 보기에는 부자의 사주처럼 보인다.
그러나 사실은 월간의 을목은 경금을 따라 화해 버리고
지지가 금국을 이루고 있어 사주가 모두 재성으로 되고 있으니
도리어 진실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조상의 유업 역시 풍성했고 초년 병술과 정해운에는 비겁이 일주를 도와주니
재물이 자신의 마음대로 이루어졌으나,무자와 기축 운에 들어서는 금을 생하고
화를 어둡게 하니 재물이 흩어져 버리고 사람들과 헤어지게 되니
나중에는 굶고 얼어서 죽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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