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행별 재성의 특성, 상극의 관계 정리

오행별 재성의특징

오행별 재성의 특성

 

목극토. 토가 재성인 경우

목이 뿌리가 있고 토도 두터우면 부동산을 의미한다. 은행저축도 해당.정기예금.

만약 토가 동하고 있다면 부동산 중에서 자주 사고 파는 부동산을 의미한다.

토의 동정을 봐야한다.

토는 신용을 의미한다. 토는 지저분하고 더럽다. 깨끗하지 않은 재물을 의미한다.

토가 정재, 정기예금. 토가 편재라면 단기예금. 증권계좌.

토는 저축을 의미하지만 목이 왕하면 토가 붕괴된다. 신용이 없다.

토가 많아서 목이 부러지면 능력이 부족하다.

목금토는 땅을 파헤치는 것이다. 흙속에서 돌이나 벌레가 나올 수도 있고 황금이 나오기도 한다. 보석이 나온다면 출세한다. 돌맹이가 자갈이 나오면 좋지 않다. 그냥 농민이다.

이러한 내용은 기초적이다. 일간이 직접하는가 도구나 대리인을 사용하는가도 본다.

 

토극수. 수가 재성인경우

토극수에는 두가지 방식이 있다. 하나는 제방을 쌓아 저수지로 가두는 것, 또 하나는 흡수하는 것이다. 돈을 버는 방식이 다르다.

저수지형. 저축. 남들이 손대기 힘들다. 인색한 성격이다. 수가 많으면 물이 맑지 않다. 돈의 성격이 깨끗하지 않다. 수전노(守錢奴)이다. 남들이 알지 못한다. 근검절약으로 얻는 돈은 물이 맑다.

저수지형에는 한쪽만 막는 경우와 두 쪽을 막는 경우가 있다. 강뚝 같은 경우 한쪽만 막아서 물이 흐르게 한다. 무역. 방향을 봐야한다. 물이 어디로 가는지. 투자방향이 맞지않으면 물이 본인에게 흘러오지 않는다.

흡수형. 진흙탕 같은 것이다. 가장 더러운 물이다. 수는 현무(玄武)를 의미한다. 원래 어둡다. 빛이 없으면 몰래 모은 돈이다. 혼란스러운 돈이다.

토가 수를 흡수한 후, 토가 너무 연약해지거나 흩어지면 손에 잠시 머물다 사라진다. 또는 다른 사람이 가져간 것이다.

수는 증발한다. 자기도 모르게 지출되는 돈이다.

물의 특성이 유동성이다. 얼어서 고체가 된 경우 흐르지 않는다. 사재(死財), 죽은 재물이다. 토가 극하려 해도 극할 수 없다. 저장하기도 힘들다. 흡수하기도 힘들다. 쓸모가 없다.

수는 아래로 흐른다. 아래는 흐르는 물은 비천한 재물이다.

 

수극화. 화가 재성인 경우

화는 밝다. 수는 어둡다. 어두운 수단으로 밝은 재물을 얻는 것이다. 부정한 수단으로 재물을 얻는다는 의미가 있다.

화는 염상(炎上)으로 위로 향하는 성향이 있다. 사방으로 퍼진다. 보기에 실제보다 다소 과장돼 보인다. 촛불을 밝히면 갑자기 어두운 방안이 밝아진다. 조금 있어도 많아 보인다.

화는 에너지로 보이지 않는 것이다. 실물이 존재하지 않는다. 수목토금에 비하면 그렇다. 연소, 난방, 광명과 현상이다. 사이버 경제, 사이버 머니, 적립포인트 같은 것이다.

전자과학기술 방면의 재물, 긴급성 재물.

수극화를 하면 수도 증발된다. 돈 벌면서 몸이 상하기 쉽다. 증발은 일종의 승진도 해당.

액체에서 기체로 변화되므로 스스로 위로 올라간다.

수극화에는 수로 화를 둘러싸지만 꺼지지 않는 경우가 있다. 불길을 조절하는 것이다. 비교적 오래간다. 수가 빛을 반사하면 모습이 아름답다.

불을 꺼뜨리는 경우. 버는 것도 빠르고 나가는 것도 빠르다. 남는 것이 없다. 불이 꺼지고 나서 연기만 남는데 독한 가스로 인해 휴유증이 생길 수 있다. 이런 경우 이혼하면 후환이 생긴다.

 

반응형

화극금. 금인 재성인 경우

금은 원래 화폐를 상징한다. 금융성 재산, 유통성 재산이다. 화폐의 가치는 유통에 있다. 화가 금을 극하는 경우, 화가 너무 왕하면 금이 쓸게 없게 된다.

화를 써서 좋은 도구를 만들면 재물의 가치가 올라간다. 일상용품. 화폐, 예술품, 공구 등.

이런 경우는 극할수록 가치가 올라간다. 금을 잘못 극하면 못쓰게 된다.

화극금의 방식.

1. 조요(照耀). 화가 금을 비추고 금이 다시 불빛을 반사하는 경우이다.

2. 난금(暖金). 겨울에 금을 따뜻하게 덥히는 것이다. 금의 가치가 올라간다. 차가운 금을 덥히면 수증기가 발생한다. 관도 얻는다. 고체상태의 수가 기체로 변한다. 수가 위로 올라간다.

3. 흑금(黑金). 거리가 멀어서 그냥 그을음만 앉은 경우이다. 금의 맑고 깨끗한 면을 잃는다.

 

금극목. 목이 재성인 경우

금은 강하고 목은 유연하다. 금은 숙살지기로 무력을 의미한다. 강경한 수단으로 재물을 얻는다.

1. 나무에 불을 붙이는 경우, 재가 관을 생하므로 신분을 돈으로 산다.

2. 풀을 베고 뿌리를 뽑는 경우. 악성경쟁. 재성이 사지로 들어간 경우이다. 업종이 붕괴되어 시장이 혼란한 상황이다. 악성경쟁이 존재한다. 금오행 자체가 경쟁과 쟁탈의 의미가 있다.

3. 쾌도난마. 단칼에 베기. 혼란속에서 돈을 번다. 채무대행 등

목은 생명력을 의미한다. 완전히 뽑아버리는지, 두고두고 잘라먹는지를 구분해야 한다.

금은 개혁, 창조를 의미한다. 새로운 방식을 채용한다. 목은 곡직(曲直)으로 잘 구부러지고 휜다. 신축성이 있는 재물이다. 목은 성장에 시간이 필요하다. 하루 아침에 자라지 않는다.

乾 戊申 辛酉 丁丑 丙午. 정재에 비해 편재는 유동성이 크고 규모도 크다. 화극금으로 금이 재성인 경우, 화폐를 의미하며 유통성 재물이다. 재성이 辛금인 경우 辛금은 이미 완성된 기물과 같은 금, 보석이다. 화가 너무 왕하면 못쓰게 된다. 이 사주에서 화는 조명의 역할을 한다. 보석을 빛나게 한다. 丙丁화 두가지 빛이 보석을 빛나게 한다. 브랜드가 있는 제품을 만든다. 戊토는 辛금을 더럽히지 않고 辛금의 반사능력을 감소시키지 않는다. 명주는 지퍼를 생산한다. 금속성 지퍼를 한때 많이 생산했다.

乾 癸巳 壬戌 甲辰 戊辰. 일지에서 계수가 투간해 년지에 앉다. 년지에서 무토가 시간에 투간한다. 명주는 인성을 도구로 사용해 재성을 얻는다. 일간이 직접 극한다기 보다 계수를 써서 얻게 되므로 목국토의 상이 드러나지 않는다. 전기전자로 돈을 번다. 癸수와 巳화는 디지털을 의미한다.

乾 戊寅 乙卯 庚申 癸未. 戊癸합의 큰 환경이 있다. 戊寅은 간(艮)으로 큰 산이다. 癸未는 곤방(坤方)이다. 평지에 큰 산이 올라간다. 일주는 乙庚합으로 재성을 취한다. 癸未는 戊癸합으로 戊寅을 입고시키고 未토에서 乙목을 투간시킨다. 자라나는 나무를 계속 베어낸다. 寅申충이 있으므로 나무를 가공한다. 戊癸합으로 건물을 올린다. 건축업으로 큰 돈을 번다.

乾 丁卯 戊申 乙巳 乙酉. 일간이 년지에서 투간한 칠살 금국이라는 환경에 소속한다. 묘유충이 있어 자신의 근원이 손상된다. 신체손상이 있다. 원래는 년간 식신으로 재를 생하고 사신합으로 재성을 얻으려 했으나 근원이 손상되어 식신생재가 불가능하므로 그냥 몸으로 무토를 극해 재성을 얻는다. 酉금을 사용해 申금을 卯申암합에서 분리시키고 乙목이 戊토를 파낸다. 밑에 돌이 나온다. 명주는 탄광노동자이다. 몸이 상하면서 돈을 번다.

戊申은 동굴, 광산을 의미한다.

乾 癸丑 甲寅 丙申 丁酉. 년간 계수 관성이 인성을 생한다. 학력이 낮지 않다. 寅申충이 있어 높지도 않다. 일간은 월지에서 투간해 월지를 충한다. 寅申충은 역마, 교역의 상이다. 직장을 자주 옮긴다. 시의 겁재는 년간 癸수에 의해 극을 당해 부실하다. 丙申 丁酉는 업무 파트너나 동업자이다. 동업자가 부실하다. 丙申丁酉는 음양조합으로 유정하지만 실속은 없다. 회사에 다니다가 자영업을 하다가 반복한다. 돈은 제법 잘 번다. 직장변동이 심하다. 庚戌운, 庚금이 투간해 寅목을 극한다. 직장변동이 심하다. 재물운도 기복이 있다.

乾 壬子 庚戌 丙戌 丁酉. 정임합으로 년간 칠살을 합한다. 병화는 일지에서 정화를 투간해 유금을 장악한다. 유술천이 있지만 심각하지는 않다. 겁재는 신체를 의미한다. 유술천은 자신만의 기술 같은 것을 의미한다. 월지가 유술천을 하므로 37세이전에는 돈을 벌기 힘들다. 전기공사관련 가게를 운영한다. 卯酉는 문호(門戶)를 의미한다. 卯나 酉가 있으면 가게를 여는 경우가 많다.

 

 

 

[편재의 종합적 분석] 편재의 특징

편재의 종합적 분석 오늘은 편재에 관해서 논해볼까합니다. 편재는 我剋財로서 내가 무정하게 통제하는것이 되는데 순리에따라 잘 통제,관리되면 좋지만, 통제가 않되면 시끄럽고, 서운하고 ,

kingant1541.tistory.com

 

 

[정재의 종합적 분석] 정재(正財)의 특징

오늘은 정재에 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정재는 식상과 공동운명체로서 식상이있어야 제기능이 발휘되고, 식상이 없으면 정재의 심리가 밖으로 표출되는데에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또한, 대표

kingant154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