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간(天干)과 지지(地支)

천간(天干)과 지지(地支)

 

천지가 열리기 이전의 혼돈(混沌)상태인 무극에서부터

물질과 정신의 기(氣)가 나타났다는 태극을 거쳐

음양이 생성되어

하늘[乾]과 땅[坤]이 되었다는 양의(兩儀)가 있었고

그 음양은 다시 동(動)하여 오행을 생하였다고 하였다.

 

그리하여 그 오행은 양오행과 음오행의 기운으로 구분되거니와

양 오행이란 하늘의 기운으로서 10개의 천간이 생겨났고

음 오행이란 땅의 기운으로서 12가지의 지지가 생겨났으니

이 10천간 12지지가 우주만물을 상징하는 대리부호인 것이다.

 

간지에 대한 상세한 지식은 필요하긴 하지만

여기서는 구구절절 번잡을 피하여

개략적이고 주요한 지식만을 학습하고자 한다.

 

10천간은 하늘의 오행에서 파생된 기운으로서

10가지 상(象)이요 기(氣)로서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오행 木 火 土 金 水

양간 甲 丙 戊 庚 壬

음간 乙 丁 己 辛 癸

 

甲 대림목(大林木) 하늘로 뻗어나가는 기상이 있다.

乙 화초목(花草木) 유화한 성질이니 어린 나무이다.

丙 태양화(太陽火) 맹렬한 기세가 오양중에 최강의 특징이 있다.

丁 등촉화(燈燭火) 등불 화로불과 같으며 내성은 소융하다.

戊 성장토(城牆土) 견고하고 무게가 있는 산야의 땅과 같다.

己 전원토(田園土) 분토와 같으니 비습하고 유약한 토이다.

庚 광석금(鑛石金) 창검과 같고 숙살하는 기운이 있다.

辛 주옥금(珠玉金) 금은보석과 같으니 온윤하고 청백하다.

壬 강하수(江河水) 바다와도 같고 강중지덕(剛中之德)을 가진다.

癸 우로수(雨露水) 그 기세가 오음중에 최약한 특징이 있다.

 

12지지는 땅의 오행에서 파생된 기운으로서

12가지 형(形)이요 질(質)로서 다음과 같이 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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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절 춘(木) 하(火) 추(金) 동(水)

生地 寅 1월 4월 7월 10월

旺地 卯 2월 5월 8월 11월

庫地 辰 3월 6월 9월 12월

 

지지는 천간과 같이 음양을 구분한

상(象)이나 기(氣)가 아니고

일정한 주기(週期=계절)에 따라 상승하고 하강하는

형(形)과 질(質)의 변화를 표시하는 부호이기 때문에

사시(四時) 즉 계절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고

그 의의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10개의 천간은 甲에서부터

12개의 지지는 子에서부터 서로 조합하여 만든 천지의 기운을

60갑자라는 부호로 표시하여

인간의 길흉화복을 예측 규명(糾明)하는 것이며

인간이 60갑자를 창조한 이후

앞으로도 영원히 순서에 따라 회전할 것이다.

 

육십갑자는 아래와 같다.

제1순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제2순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제3순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제4순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제5순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제6순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사주명리학을 학습할려면 한문(漢文)을 많이 알아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알아야할 한문은 총 22글자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甲乙丙丁戊己庚辛壬癸)

자축인묘진사오미신유술해(子丑寅卯辰巳午未申酉戌亥)

이렇게만 안다면 학습을 할수가 있게 됩니다.

또한 천간의 작용과 지지의 작용은 그 쓰임이 틀린것인데

어느 명리학자들은 똑같이 적용을 하고 있는데 그것은 정통이 아니며

천간은 그 고유한 기(氣)가 순수한것이고

지지는 섞여 있어서 잡(雜*섞이다)한것이고

천간은 양(陽)

지지는 음(陰)

천간은 정신

지지는 육체

천간은 남자

지지는 여자

등 상반된 기운이므로 똑같이 판단하지 않는것이므로

이또한 상기하시면서 공부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