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성론 알아보기, 년월일시 [신살]

궁성론

 

사주간지의 지지를 우리나라 말로는 ‘자리’ 라고 하고

명리에서는 궁(宮)이라 하고 한자로는 좌(坐)라 한다.

명리학에서는 생년월일로 간지를 만들고 생년월일시의 지지에 궁(宮)을 대입한다.

사주 전체를 명조라고 한다면 밑(지지)에 있는 것을 궁(宮)이라 한다.

 

명리학에서 각 개개인이 하늘의 뜻을 이어받았다는 천인합일(天人合一) 사상이 나왔고

생년월일에 그것이 들어갔다. 하늘을 대신해서 지구상에 있는 만물을 우리가 기르고 가꾼다는 뜻이다.

 

氣에는 天의 기운과 地의 기운 두 개가 있다.

水火가 天의 기운이고 土가 땅의 기운이다. 이 둘이 합쳐지니 만물이 나온다.

한난한 기운이 땅의 기운으로 내려가서 조습의 기운이 나오고

조습의 기운을 따라서 木과 金이 나온다.

이것이 天地의 기운을 받아서 어떻게 사는지를 본다.

 

이것은 복잡해서 우리가 인식은 했지만 이론으로 만드는 것은 오랜 세월이 걸린다.

지금은 이론이 태어난 것이 아니므로 다 맞는 말은 아니다.

 

명리학 사주팔자 천상열차분야지도 궁성론 년월일시
천상열차분야지도

1) 궁(宮) 해설

 

1. 년 年

 

年이라고 하는 것은 지구 밖의 별의 운행표이다. 표로 말하면 천칭좌표계이다.

 

천칭좌표계 중에 목성이 있는데 나이를 결정하는 별이라는 뜻이다.

年은 12년 동안 태양을 한 바퀴 도는 목성의 주기를 쓴 것이므로

자기 띠가 12년마다 한 번씩 온다. 이것을 명리학에서는 辰(별,진)이라 했다.

하늘의 별자리의 변화에 따르는 지구의 인간에게 미치는 영향을 본 것이다.

 

하늘의 별자리들의 모양이 年에 들어가 있다고 명리학에서 받아들였다.

 

북극성 주변으로 네 개의 은하수가 있고 네 개의 은하계마다 중요한 별이 7개가 있다.

별자리는 1단 성운에 7요성 28수가 있고

28개의 별 하나당 128개의 별을 또 거느리는데

이 별자리의 이동 경로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 年에 들어가 있다.

 

명리에서는 이것을 받아들일 때 신성(신성설,神星設)으로 받아들였다.

신성한 기운이 왔다는 것인데 생명을 받아들인다는 것이다.

 

태양계는 태어나고 죽는 시간을 결정하는 것이다.

은하계에 있는 별들에게는 생명을 부여하는 것이고

사람에게는 계급의 높낮이, 생명의 높낮이, 그 사람의 자질 등을 결정한다.

 

이 신성사상을 명리에서 받아들일 때 신살로 받아들였다.

현재 우리나라에 신살이라는 것이 267가지 정도 되니

개인당 25가지 정도의 신살을 가지고 있다.

 

백호대살, 괴강살, 귀문관살, 천라지망살 이런 것들은 신살류(신성한 살)에 속한다.

 

명리학에서 만든 살도 있는데 합, 충, 원진, 음착양착, 양인, 비인 등이 있다.

명리에서 나온 신살은 태양계에서 나온 신살이고

명리에서 나오지 않은 신살은 북극계를 기준한다.

 

신성에 의한 살도 있고 명리에 의한 살도 존재하는데

모든 신살의 기준은 年을 기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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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월 月

 

月이라는 것은 우주공간에 지구가 떠돌아다니는 경로다.

 

우주의 별들이 움직이는 것에는 두 가지 기준이 있다.

목성이 움직이는 태양계 기준과 북극계(북극성)에 기준이 있다.

 

月은 지구의 운행표를 말하는데 태양을 1년을 토막내서 12번에 돈다.

지구가 태양을 1년에 한번 도는데 365일 이고 절기로 따지면 360일이다.

절기로 따지면 15, 16일씩 30, 31일씩 나눴다.

360일을 12개로 쪼개면 12달이고 그것을 또 15일씩 나누면 24일,

5일씩 나누면 72일, 하루씩 나누면 360일이다.

 

月에는 지구의 온도와 습도를 계산하는 법이 들어 있다.

계절의 변화가 들어가 있고 만물의 동정이 들어가 있다.

겨울에는 木이 잠들고 동물이 움직인다. 여름에는 木이 움직이고 동물이 잠든다.

 

오행으로 따져보면 金氣가 많은 놈은 밤에 움직이고 겨울성이다.

밤에는 움직임이 안 보이니 생각이 많다는 것이다.

木이 시끄러운 것이지 金은 표시 안내고, 은밀하고, 계산력이 많다.

 

月은 만물의 동정을 살피는 것이고 지구 환경의 변화를 살피는 것이다.

내가 있는 위치에서

위아래, 좌우로 600km정도는 볼 줄 알아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月支를 봐야 한다.

지금은 날씨가 추우니 동지가 봄이라고 해도 아무도 안 믿는다.

 

年은 지구 밖의 변화를 본 것이고 月은 지구안의 변화를 본 것이다

 

年은 할아버지, 月은 아버지, 근묘화실 이런 것은 민간요법으로 만들어낸 것이고

명리에 도입되지 않았다.

 

지구 밖의 별자리를 지구 안의 사고방식으로 끌어들이면,

月은 내 조직이고

年은 조직을 감싸고 있는 커다란 조직이다.

 

지역으로 생각하면

年은 대한민국 月은 충청남도,

 

사람으로 말하면

年은 사장님 月은 부장님이다.

 

 

3. 일 日

 

日은 天, 태양, 하늘을 말하는 것이고 내 생각이다.

내 생각이 태양과 같은 것이다.

 

하늘의 생각이 지구에 미치고 나의 생각은 時에 미친다.

나의 생각과 나의 행동은 다르다.

日을 나의 생각이라 하고 時를 나의 행동이라 하면

年은 지구 밖 하느님의 생각이다.

하느님이 태양과 같다면 그 힘을 빌려주는 것은 북극성이다.

 

4. 시 時

 

나의 생각에서 나온 행동이다.

천기(年)에 의해서 동정(月)이 있고

나의 기운(日)에 의해서 나의 행동(時)이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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