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開庫)와 입고(入庫) 활용하기

 

개고(開庫)와 입고(入庫) 활용하기

 
① 고출이입(庫出移入).
 
고출이입(庫出移入)은 팔자에 입고물(入庫物)이 이미 충출(沖出)된 경우에 입고(入庫) 현상이 빈번하게 나타남을 뜻하는 말이다. 가령 팔자에 축술형(丑戌刑)이 있고 천간이나 지지에 병정(丙丁)이나 사오(巳午)가 있다면 고출이입의 전형이 된다. 축미(丑未)가 충(沖)하면 목기(木氣)는 미토(未土)에 입고(入庫)한다고 말하며 입묘(入墓)한다고 말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입묘(入墓)는 12운성의 표현법이고 입고(入庫)는 삼합에서 나오는 용어가 되기 때문이다.
 
② 실자입고(實字入庫) 암신개고(暗神開庫).
 
 
실자(實字)는 입고(入庫)하고 암신(暗神)은 개고(開庫)된다. 이 말의 뜻은 천간에 나타난 실자(實字)는 입고(入庫)조건이 성립이 되면 개고(開庫)되기 전에 먼저 입고(入庫)된다는 이론이다. 만약 천간에 입고(入庫)될 십간이 없다면 암신(暗神)이 개고(開庫)되는 것이다.
 
 
未 : 甲, 乙이 천간에 나타나 있다면 입고된다
 
丑 : 庚, 辛이 천간에 나타나 있다면 입고된다
 
辰 : 壬, 癸가 천간에 나타나 있다면 입고된다
 
戌 : 丙, 丁이 천간에 나타나 있다면 입고된다
 
 
③ 지지에서 입고는 아래와 같다.
 
 
巳,午는 戌에 입고 된다
 
申,酉는 丑에 입고 된다
 
亥,子는 辰에 입고 된다
 
寅,卯는 未에 입고 된다
 

반응형

 
 
④ 사례
 

사주명식

 
이 명조는 천간이 을신충(乙辛沖)이 되고 을미(乙未)는 자좌(自座) 동주고(同柱庫)입니다. 또 지지는 축미충(丑未沖)이 되어 있습니다. 대, 세운에서 다시 축미(丑未)를 재충(再沖)하는 시기에 미토(未土)는 개고(開庫)로 열리게 되어 있습니다. 곧 개고(開庫)가 되면 천간 을목(乙木)이 입고(入庫)하는 것이죠. 만약 입고가 되는 경우에는 을목(乙木)에 해당하는 육친의 상실(喪失)이 따르게 됩니다. 곧 이 때에는 편재입고가 진행이 되어 크게 손재(損財)하였는데 사기죄로 감옥에 간 이유는 축미충(丑未沖)이 형 충 되는 경우에 미토(未土) 뿐만 아니라 축토(丑土)도 동(動)하게 됩니다. 축토(丑土)는 일간의 입고지(入庫地)가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을목 편재입고로 손재입은 사람들이 사기죄로 고발하여 구속이 된 사례입니다(자료출처 맹사단명질례집)
 

재성의 수시입고지(隨時入庫地)를 가진 사람은 여러번 파산한다.

 

 
상관생재격이므로 장사는 바람직한 업종이지만 재성의 수시입고지를 가진 사람이라 재물을 모으면 흩어지는 사람입니다.
 
편재가 경금(庚金)이므로 곧 땡전의 형상이니까 금융업, 현금업 종사자로 장사를 했다면 적합한 업종을 선택한 겁니다. 
 
다만 이 사람은 월령(月令)에 축토(丑土)가 있는데 축토(丑土)는 금(金)의 고장지(庫藏地)를 말합니다. “실자(實字)는 입고(入庫)하고 암자(暗字)는 투간(透干)한다”는 원칙에 따라 실자(實字)인 경금(庚金)이 투간하였기 때문에 이 경금(庚金)은 축토(丑土)에 수시(隨時)로 입고(入庫)가 가능해집니다.
 
이것은 지지에 축술형(丑戌刑)이 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이런 사주로 판단이 되면 경제활동에 지장이 많아집니다. 벌려다가 돈이 들어오면 한번에 씰려가듯이 날라간다는 공통점이 발견이 되죠.
 
이것은 현금의 수시입고처가 팔자에 있기 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임인년(壬寅年)이면 계미(癸未)대운 미토(未土)대운입니다. 축술미(丑戌未)삼형(三刑)에 걸린 겁니다. 삼형(三刑)으로 인해 금(金)의 입고가 발생합니다. 
 
미토대운 축술미삼형은 "삼재팔란"이라고 판단하여 피해가야 한다고 말려야 합니다. 흉운에는 움직이지 말아야 하는 것이죠. 이 사람은 평생 30 억정도 벌었는데 모두 잃었습니다. 코인 투자를 하여 수십억을 손재하였습니다. 또한 장사를 했지만 여러 번 망하고 현재 수천만원 때인 상태라고 합니다.
 

사주팔자에 재고(財庫)를 가진 명조는 부유한 사람이 많습니다

재고(財庫)를 가진 명조로 부유한 사람이 많습니다. 그래서 말하길 재고(財庫)는 마땅히 충기(衝起)하거나 합기(合起)하여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은 격국이 이루어져야 합니

kingant1541.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