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리학 기초] 12운성 : 십이운성 활용

[명리학 기초] 12운성 : 십이운성 활용


명(팔자) 자체는 물론이요
운로에도 해당 지지에 십이운을 인종(引從)하여
왕쇠를 살핀 후 그 희기에 따라 길흉을 판단하는데


이 십이운성을
도계(陶溪) 박재완(朴在玩)선생은
그런 것이 있다는 정도로

명리요강에서 아주 간략하게 소개했을 뿐이지만
다른 시중의 서적들은
일본에서는 크게 활용하고 있다는 말을 앞세운 후
매우 자세한 해설들을 하고 있다.

그렇지만 본래 십이운성은
명(命)의 희기를 분별하기 위하여

왕쇠(旺衰)를 판별하는
기초적인 한 단계로서의 가치가 주안점이 되는 것이니 만큼
가령 년에 있으면 어떻고
월에 있으면 어떻고 하는 등의 자상하고 잡다한 해설은
참고는 되겠지만 반드시 얽매일 필요는 없을 것이다.



인종(引從)을 하는 법은
천간을 지지에 대조하여 십이운성을 정하는데 있어서
일간을 위주로 하는 경우
나머지 세 천간을 위주로 하는 경우

그리고 장간을 위주로 하는 경우 등이 있다.

그래서

①천간을 네 지지에 각각 인종하는 것을 봉(逢)하는 십이운

②천간을 그 천간이 앉은 지지에 인종하는 것을 좌(坐)하는 십이운

③장간을 그 장간이 속한 지지에 인종하는 것을 거(居)하는 십이운

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庚寅일에 태어난 사람이면 庚이 절지(絶地)에 좌한다고 하며
지지가 辰이라면 장간은 乙癸戊가 있는데
乙은 관대 癸는 양 戊는 관대에 거한다고 하는 것이다.

이렇게 장간까지 인종하여 십이운성을 논하는 것은
학술적인 차원에서는 지식의 습득이니 권장할 사항은 되겠지만

실질적으로는
일간을 위시하여 각 천간이 봉하거나 좌하는
각 지지의 십이운만 응용해도 실전에서는 부족함이 없을 것이다.

여기서는
십이운성 각각의 일반적인 상의(象意) 등을 간단히 추려 보고
통변성의 강약 등을 판별할 때 사용되는 크기를 알아보기로 한다.



①장생(長生)

시발지상(始發之象)으로서 생명체가 태어나는 기상이라 사업 취직 결혼 등 신규개시 및 창립을 의미하니 자기의 뜻을 펼 수 있는 운이 되고 온후하고 총명 영리하며 예술이나 기예의 재능이 있다.



②목욕(沐浴)

나체지상(裸體之象)으로서 음란을 주관하니 색란과 노고 그리고 주거의 이동과 파연(破緣)의 운이 되고 인내부족에 매사가 용두사미격이라 직업에 변화도 많고 이성과의 인연도 번잡함이 있다.



③관대(冠帶)

성년지상(成年之象)으로서 의복을 갖추고 결혼 및 출사(出仕)를 상징하니 승진이나 사업의 발전이라는 운이 되고 좌절을 모르고 자존심도 강하며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명예욕도 왕성하다.



④건록(建祿)

자립지상(自立之象)이라 자수성가에 소득이 원활하고 식록이 풍부하여 경사도 발생할 수 있는 운이 되고 온후 총명하고 고결한 면이 있으며 동시에 독립심이 왕성하여 조상의 유업을 계승하지 않고 생가에도 살지 않는다.



⑤제왕(帝旺)

강왕지상(强旺之象)으로 생애 최고의 전성기에 해당하는 운이 되니 위세가 당당하고 왕성 권위 고집 자만 유아독존의 의미가 있다. 고집과 자존심이 강하고 간섭을 싫어하며 군림하려는 성품이 있어서 그로 인하여 인간적 시련을 많이 겪는다.



⑥쇠(衰)

쇠퇴지상(衰退之象)으로 권좌에서 은퇴하는 인생의 쇠퇴기로 적극성 결여에 의욕도 저하되니 지체와 손해가 발생할 수 있는 운이 되고 비록 박력과 패기는 없으나 정신적으로는 원숙하고 원만하여 투쟁과 시비를 싫어한다.



⑦병(病)

곤고지상(困苦之象)으로 정신과 육체가 병들어 신음하니 의기소침에 활동은 정지되어 손재 병약 곤궁의 운이 되고 온순하고 감각적이며 또한 동정심이 많고 인간관계도 좋은 편이다.

⑧사(死)

종식지상(終熄之象)으로서 죽음을 의미하는 것이니 사업 취직 등의 활동이 동결되어 정지된다는 의미의 운이 되며 결단력이 부족하고 구설도 많아 근심도 많은데 언행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⑨묘(墓)

장축지상(藏蓄之象)으로 묘지에 수장(收藏)됨을 의미하니 특히 통변성에 해당하는 육친의 생사이별이 있을 수 있는 운이 되고 순박하고 소탈하여 악의가 없으며 노력형에 낭비가 없고 검약하다.

⑩절(絶)

절멸지상(絶滅之象)으로 형체는 없고 기(氣)만 있으니 내 마음대로 되지 않으면서도 변화가 많은 운이 되고 솔직하며 악의도 없으나 근기부족 권태심 세정(世情)우둔에 특히 직업의 변동변화가 심한 편이다.


⑪태(胎)

잉태지상(孕胎之象)으로 새 생명의 시작됨이니 사업이나 취업 등이 서서히 싹을 틔우는 운이 되고 고상한 성품에 호기심과 연구심이 왕성하나 의타심 실행력 부족 그리고 포용력이 부족한 면이 있다.


⑫양(養)

양육지상(養育之象)으로 태중(胎中)에서 자라는 시기이니 매사가 서서히 진행되지만 실패는 없는 운이 되고 온순 영특(英特)에 매사 원만하며 노신사요 선비이다.


십이운성의 강약은 대략 다음과 같이 나눈다.

①최강운 제왕

② 강운 장생 관대 건록

③중간운 쇠 병 태 양

④ 약운 사

⑤최약운 목욕 묘 절

 

십이운성의 강약

*12운성은 운(運*10년의 환경,대운이라고 지칭)을 판단하는
중요한 잣대가 되어 반드시 숙지를 해야 해당 오행이 장생인지 관대인지 사지인지 절지인지 건록 묘지 등등을 판단하여 통변을 해야할 것입니다.
태세(太歲)에서 적용하는 술사 들도 있는걸로 알고 있지만
태세는 적용하지 않는걸로 저는 학습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