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신(申)의 속상
① 신(申)은 번갯불이 내리치는 모양을 형상화한 글자이다. 그래서 “뻗치다, 거듭하다, 경계하다”의 뜻을 가진다. 또 원숭이가 뛰어노는 형상이다. 번개는 순식간에 하늘에서 땅으로 상통하달(上通下達)하므로 신출귀몰한다.
신(申)은 천지비(天地否)괘에 해당한다. 비(否)는 “막히다”의 뜻을 가진다. 삼양삼음(三陽三陰)으로 비등한 세력이 땅은 아래로 향하고 하늘은 위로 올라가니 서로 섞이지 않는다. 하늘은 하늘대로 땅은 땅대로 만물이 소통하지 못하니 “불통, 정체”이다. 갈등과 반목이 있다.
바깥의 양기와 내부의 음기가 같아지니 성장(成長)보다는 내실(內實)이다
② 음력으로 7월이고 절기로는 입추(立秋)이다. 신(申)은 숫자로는 9이고 4 등분한 물상이다. 그래서 정리가 잘 되어 있다. 곧 계획도시이다. 시간으로는 15시에서 17시이다. 회사 밖에서 결과물을 가지고 복귀하는 시간이다. 그래서 소득, 수금(收金)이다.
모든 성장의 기운은 미월(未月)에 끝나고 신월(申月)에는 음기(陰氣)가 강해지면서 단단해지니 과일의 형체를 갖추고 곡식과 과일이 열린다. 그래서 열매, 결실이다. 가을 열매는 가치 있게 팔 수가 있어서 현금을 확보하기 쉽다. 신월(申月)은 장년기이므로 프로 페셔날한 전문가이다.
신월(申月)에는 만물이 성장이 억제되고 영양분이 수축되어 응고(凝固)하는 결실이다. 그러므로 “정리, 정돈”을 하게 된다. 신월(申月)은 4 등분하는 형상이니 배분, 결산해야 하고 독식하면 탈이난다. 정리하고 분리해야 하는 시기이다. 받을 것은 받고 줄 것은 준다. 계산적이다. 이해타산적이다. 그래서 결산, 분할, 분리, 이별, 정리하는 시기이다.
③ 인체로는 폐, 대장, 근골, 치아, 관절, 뼈, 골격, 가래, 기침, 피부이다.
(2) 물상 비유
① 신자진(申子辰) 삼합 수국(水局)으로 생지(生地)에 해당한다. 음(陰)의 운동이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또 역마이며 지살이니 “활동성”에 주목한다 이 활동성은 확장이 아닌 수렴(收斂)의 활동성을 가진다. 번개가 내리치듯 상통하달(上通下達)하므로 신출귀몰한다. 그래서 수렴하는 “유동성, 이동성, 활동성”을 기준으로 물상을 확대해 나간다. 그러므로 창고업, 무역, 유통, 항공, 선박, 교통, 운송, 차량, 통신사, 전화, 전기줄, 철도, 철로, 도로, 큰길, 뱃길, 수로, 해로, 항로, 차로, 소통, 여행사, 관광회사이다.
신(申)은 번개처럼 땅에 내리 꼿는 것이 현침의 물상이다. 그래서 의료와 종교와 관련이 있다. 그래서 병원, 의사, 무당, 스님, 불상, 교회, 사원, 불교용품점, 신앙, 수행자, 종교철학이다.
신(申)은 결실을 이룬 글자이니 서구 유럽등 선진기술을 가진 문명국이다.
신(申)은 사통팔달(四通八達)하여 어디로는 통한다. 그래서 도시의 중심이자 수도를 의미하며 신(申)은 흐트러진 논밭을 기획 정리한 계획도시이다.
② 모든 만물이 성장을 멈추고 결실을 맺는 운동을 하는 시기이다. 결실 후에는 분할, 분배가 따르게 된다. 인생에서 장년기로 주로 안정적인 삶을 유지하려한다. 그래서 “수축, 결산, 보상, 분배” 를 기준으로 물상을 확대해 나간다. 곧 퇴직, 현금, 유산, 이익, 년금, 재산, 소득, 은행, 금융기관, 특수행정, 지폐, 화페, 금은보석, 귀중품, 과일, 곡류, 수확, 기술, 매듭, 수확, 노련미, 프로성이다.
③ 신금(申金)은 숙살지기가 딸린 역마이므로 날카로운 쇠를 사용하는 물상이다. 신(申)은 번개가 내리치듯 상명하복(上命下服)의 뜻을 가진다. 그래서 칼, 창, 교통사고, 낙상(落傷)과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칼, 도끼, 무기, 세무, 사법, 법무, 교도관, 의료, 군인, 경찰, 도축장, 정육점, 권력성이다.
사신형합(巳申刑合)은 역마와 생지끼리 만나 번개같이 왔다 갔다하니 빠른 직업을 가진다. 의료, 군검경이다. 또 신(申)은 4방향으로 통하는 사통팔달(四通八達)한 큰 도시이다. 금속이 발달한 나라 독일이고 사통팔달한 나라 캐나다이다. 신(申)은 역마이니 무거운 것을 들고 다니는 큰 무역이다. 택배, 전달, 운송이다.
신월(申月)에 생산되는 열매는 임수(壬水)가 내장이 된 과일이라 수분이 많다. 곧 수박, 복숭아, 딸기, 포도등이다.
④ 신금(申金)이 정화(丁火)를 만나면 제련(製鍊)의 상(像)이다. 그래서 철을 다루는 직업이다. 그러므로 철강, 금속, 무기, 기계, 선반, 농기구, 승강기, 자동차, 차량, 비행기, 조선소, 선박, 기차, 탱크, 전차부대, 야전사령부, 비행장, 중장비, 트레일러, 버스, 화물차, 철금속류, 절단도구, 기계부품, 톱니바퀴, 냉장고, 절단기, 전선, 수도관, 철근, 가는철선, 철강, 고철, 정비공장이다.
신(申)이 공망이고 절지(絶地)이면 고철이다
신(申)이 현침이고 천의성과 양인이나 비인살이면 의료계이다
신(申)이 공망이 되면 금관악기이다.
신(申)은 실을 감은 실패, 밑실감기의 형상이다. 그래서 재봉툴, 직조기, 봉제, 가죽류, 패물이다
신(申)은 번개처럼 내리쳐서 곡식을 거두워 들인다. 그래서 제재소, 방앗간이다.
기타, 내과, 컴퓨터 공학, 발명품, 의료, 일식집, 술병, 술항아리, 역, 소통, 수단, 세차장, 양조장, 목욕탕, 술병 재능, 기술, 비밀, 애정, 의사, 농기구, 군부대, 빙산, 농기구, 도인, 영구차, 정화조, 터널, 포목, 통신사, 기관사, 점성술사, 노숙자이다.
이 명조는 살용식제(殺用食制)이다. 그런데 칠살(七殺)은 용신(用神)이고 식신(食神)은 상신(相神)이다. 용신(用神)은 이 사람의 근무환경이 되고 상신(相神)은 보직(補職)인데 특별히 사신형합(巳申刑合)하는 물상이 이 사람의 직업이 된다. 이 사신형합(巳申刑合)을 상신의 확장이라고 말한다.
이 명조는 월주에 칠살이 왕성하고 재성도 강하다. 그래서 일간 갑목(甲木)은 절처(絶處)에 놓여 있다. 그런데 사화(巳火)는 제살(制殺)함의 공덕이 있다. 그러나 술토(戌土)가 사술(巳戌)원진으로 방해한다. 곧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으로 사화(巳火)가 신금(申金)을 제살(制殺)하는 것을 막아버리는 것이다. 그러므로 이 사람은 제때의 일을 성취하지 못하거나 항상 뒤 늦게 때를 기다려야만 하는 것이다.
일류대학 법대를 졸업하여 고시에 뜻을 두고 공부하였으나 뜻대로 되지 않았다.
신금(申金)의 물상이란 무엇인가? 신(申)중의 경금(庚金)이 투출하였는데 이것은 경금(庚金)의 원석(原石) 그대로이다. 이것은 불로 제련(製鍊)하여 가공해야 빛이 난다. 그래서 사신형합(巳申刑合)이다. 사신형(巳申刑)은 가공하는 물상이다. 불로 금을 녹여 제련하는 상(像)인 것이다.
그래서 사신형합은 형으로 가공이 된 물건을 합으로 사용하는 날카로움이다. 그런데 신금(申金)은 숙살지기(肅殺之氣)이다. 금기(金氣)의 날카로움으로 무언가를 절단(切斷)하려는 성향이 강하다. 또한 역마를 지닌 속성으로 마치 원숭이처럼 매우 날렵한 것이다. 번개가 내리치듯 단박에 짜르고 정리하기를 상명하복(上命下服)하게 만든다. 특히 사신형합(巳申刑合)은 역마와 역마가 만난 것이라 상명하복(上命下服)의 결단이 확실하다.
그런데 이 숙살지기 신금(申金)이 십신(十神)으로 칠살에 해당한다. 숙살지기의 매서움은 더욱 뚜렷해진다. 그래서 이 신금(申金)은 관성의 성분을 가진 것이므로 국가 조직체가 된다. 그러므로 신금(申金) 칠살은 칼, 도끼, 무기, 총포를 사용하는 국가 권력체가 된다. 이 사신형합은 그 칼을 휘두르는 상이 된다.
곧 세무, 사법, 법무, 교도관, 의료, 군인, 경찰등 권력성을 상징하는 글자가 된다. 그러므로 이 명조는 뒤 늦게 고시에 합격하고 그 대열에 합류하였다. 이것은 갑자(甲子)대운에 이르자 신자합(申子合)으로 수(水)를 만나고 갑(甲)비견을 보아 절처봉생하는 운을 만났기 때문이다.
巳申刑合은 불로 金을 제련하고 그 칼을 사용하는 무사이다
이 명조는 칠살격이다 그런데 재성이 칠살을 생하니 재생살 사주이다. 그러면 불로 칠살을 제살(制殺)하여야 마땅하나 어디 한군데 화(火)의 세력이 보이지 않는다.
그렇다고 물이 있어서 칠살을 인화(引化)하지도 못하는 구조이다. 그러므로 갑(甲)일간은 절처(絶處)에 놓여 있으니 파격(破格)이다. 특히 술미형(戌未刑)은 미토(未土)가 목(木)의 묘고지(墓庫地)이다 술미형(戌未刑)이 된 상태이므로 언제라도 목(木)은 입고(入庫)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그 시기는 술미형(戌未刑)을 유발시키는 글자가 세운(世運)에서 지지로 들어올 적이다. 정축년(丁丑年)은 재(財)가 칠살(七殺)과 당(黨)을 이루어 일간을 공격하는 것으로 갑목(甲木)은 미토(未土)에 입고가 된다. 병술(丙戌)대운 갑술년(甲戌年)부터 학업을 포기하고 패거리에 합류하여 싸움질을 하여 정축년(丁丑年)에는 상대방을 사망하게 하였다.
당해 정축년(丁丑年) 8월에 총살형을 당하였다. 정축년(丁丑年)에는 축술미(丑戌未)삼형으로 재생살(財生殺)을 당하고 미토(未土) 목(木)의 묘고지(墓庫地)가 열리게 된다. 절처봉생(絶處逢生) 된 팔자가 일간 입고지를 만나 형충이 되면 요절(夭折) 아니면 감옥행이다(건상비술)
https://band.us/page/91485566/post/88
'사주 명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명리학 "사업 하지말아야 되는 사주" 그리고 "돈을 버는 운과 방법" (1) | 2023.10.10 |
---|---|
을목(乙木)의 조합 물상 / 꺾이지 않는 을목일간 (1) | 2023.10.07 |
부자 팔자? 어떤 팔자가 부자가 될까요? 재물이 넉넉한 사주 (1) | 2023.10.07 |
사주에서 부동산/상가 매매운,매도운을 보는 방법 (1) | 2023.10.05 |
궁합에서 가장 나쁜 남자사주의 경우는? (0) | 2023.10.05 |